로그인 회원가입 주문조회 MY PAGE 즐겨찾기 Q&A

상품검색

검색
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커피 이야기

커피 이야기

전세계 커피와 관련된 뉴스와 이벤트를 소개합니다.

게시판 상세
제목 커피, 우문현답
작성자 에스페레커피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20-11-28 19:30:31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177

커피는 무엇인가? 막상 질문을 던지고 보니 적당한 대답이 떠오르지 않는다. 그런데 한국에서 커피는 무엇인가를 물으면 문득 생각나는 것이 꽤 많다. 만남의 장소, 미팅, 수다, 음악다방, 인테리어, 소품, 스타벅스, 미국문화 등이다. 이것들은 나름 커피에 대한 대답을 제시한다. 그렇지만 이 단어의 겉면을 헤집고 들어가면, 커피는 없다. 커피는 커피로 풀어야 하는데, 주변만 겉도는 것이다. 가장 주된 원인은 한 마디로 커피를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. 이러한 커피의 잘못된 이해는 쉽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. 결국, 커피는 커피가 없는 커피가 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. 우리의 현실이 이미 그렇다. 주변의 커피는 상업적인 허용과 외식만 있을 뿐, 커피 그 자체는 이제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.

 

    커피의 얼굴은 카멜레온이다. 한때 커피는 아프리카 한 부족의 종교의식에서 사용하던 제사음식이었다. 커피가 영혼을 지키는 신비한 힘이 있었다. 이슬람의 수피교도에게는 기도를 위해 영혼을 깨우는 신묘한 약이었다. 유럽의 한 의사는 커피를 의약품으로 취급했고, 전쟁 때 통증을 위한 진통제로 사용했다. 중세의 기독교는 커피를 이단 종교로 보고 영혼을 좀먹는 악마의 음료로 정죄했지만, 근대 이후 수많은 전쟁에서 군인들의 사기를 돋웠다. 이 같은 커피가 동양의 작은 나라 조선에 뿌리를 내리면서 얼마나 많은 다른 얼굴을 가졌겠나! ‘양탕국’, ‘가배(珈琲)는 조선에 커피가 들어온 후 얻은 첫 명성이었다. 서양인이 먹는 국이라는 의미일 것이다. 이후 커피는 6. 25 전후 미국 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으로 바뀌었고, 지금까지 스타벅스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. 현재 커피는 나이와 성별을 뛰어넘은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음료가 되었다.

   

    그렇다면커피는 무엇인가곱씹어서 생각하면 커피는 음식이면서 음료이다먹고 마시는 것 이외에 더 무엇이 필요한가커피는 종교도의약품도문화도 아니다커피는 커피일 뿐이다커피는 향과 맛으로 마실 뿐 그 무엇이 아니다음식이 종교가 되고 문화가 되고 상업화된다고 해도 무엇보다도 맛있어야 한다는 것은 변할 수 없는 진리처럼 여기지 않는가그래서 커피는 맛있어야 한다맛있는 커피는 향도 좋다그렇다면향과 맛이 살아있는 커피가 커피가 무엇인가?”의 대답이다커피는 향과 맛이 좋은 음료이다그 무엇이 더 필요한가커피의 맛과 향이 회복되면 커피에 커피가 존재한다그러면 커피는 우리와 함께 산다.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글: Robin의 커피 오디세이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0 / 200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댓글달기 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



WORLD SHIPPING

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:

GO
close